일반 판금/도장
교환정도가 아닌 차체의 찌그러짐이나 흠집등을 복원하는 기술시공으로서 차체의 찌그러짐을 스포트용접등의 시공으로 차체원상복원 후 도장하는 방식의 시술시공시스템입니다.
자동차 판금 및
도색과 도장 차이점
자동차 판금 및
도색과 도장 차이점
판금이란?
판금이란 기본적으로 금속판을 두드리고, 접고, 잘라서 가공하는 것을 뜻하며, 특히 자동차 산업에서 판금은 사고로 인해 외형이 손상된 차량의 철판을 고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판금 작업은 아래와 같은 과정을 포함하고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판금이란 기본적으로 금속판을 두드리고, 접고, 잘라서 가공하는 것을 뜻하며, 특히 자동차 산업에서 판금은 사고로 인해 외형이 손상된 차량의 철판을 고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판금 작업은 아래와 같은 과정을 포함하고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1. 손상된 부위의 도막을 벗겨내어 강판이 보이게 연마를 하며, 해당 과정에서 각종 도구를 사용하여 변형된 철판의 형상을 원래대로 복구합니다.
1. 손상된 부위의 도막을 벗겨내어 강판이 보이게 연마를 하며, 해당 과정에서 각종 도구를 사용하여 변형된 철판의 형상을 원래대로 복구합니다.
2. 복구되지 않는 손상은 아예 변형된 부위를 절단한 후 신품 패널을 용접하여 이어 붙이는 고난이도 작업을 진행합니다.
2. 복구되지 않는 손상은 아예 변형된 부위를 절단한 후 신품 패널을 용접하여 이어 붙이는 고난이도 작업을 진행합니다.
3. 손상 부위가 너무 넓으면, 작업이 용이하지 않거나, 신품으로 교체하는 것이 더 나을 때에는 아예 부품을 교체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3. 손상 부위가 너무 넓으면, 작업이 용이하지 않거나, 신품으로 교체하는 것이 더 나을 때에는 아예 부품을 교체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철판을 복원하는 것에서 끝나지 않으며, 철판을 펴낼 때 페인트 층에 크랙 (균열)이 생기거나 깨져서 떨어져 나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후에 전체적으로 다시 페인트를 입히는 과정이 필요하며, 이렇게 페인트를 칠하는 것을 ‘도색’이라 하며, 보통 판금과 도색은 함께 진행되기 때문에 ‘판금도색’이라는 말을 자주 사용합니다.
자동차 판금 도색과
도장의 차이점
자동차 판금 도색과
도장의 차이점
판금 도색과 도장은 모두 자동차의 외형을 복원하거나 보호하는 데 사용되는 기술이지만, 그들 사이에는 몇 가지 중요한 차이점이 있어 설명을 드려본다면 아래와 같으니 참고 바랍니다.
판금 도색과 도장은 모두 자동차의 외형을 복원하거나 보호하는 데 사용되는 기술이지만, 그들 사이에는 몇 가지 중요한 차이점이 있어 설명을 드려본다면 아래와 같으니 참고 바랍니다.
판금도색
판금 도색은 자동차의 손상된 부분을 복원하는 작업을 포함하며, 이는 철판이나 범퍼가 찌그러지고 찢어졌을 경우 면을 펴주는 작업이 필요하며, 이러한 작업을 하면 자연스럽게 칠이 떨어져 나가게 됩니다.
따라서 도색이 함께 묶여서 작업이 된다고 보시면 되고, 말 그대로 도색은 색을 입히는 것이며, 벗겨진 페인트를 같은 색상 코드를 맞춰서 다시 입히는 작업입니다. 혹여 연식이 오래되었을 경우에는 조색기를 사용하여 색상을 맞추기도 하니 참고해 주세요.
판금 도색은 자동차의 손상된 부분을 복원하는 작업을 포함하며, 이는 철판이나 범퍼가 찌그러지고 찢어졌을 경우 면을 펴주는 작업이 필요하며, 이러한 작업을 하면 자연스럽게 칠이 떨어져 나가게 됩니다.
따라서 도색이 함께 묶여서 작업이 된다고 보시면 되고, 말 그대로 도색은 색을 입히는 것이며, 벗겨진 페인트를 같은 색상 코드를 맞춰서 다시 입히는 작업입니다. 혹여 연식이 오래되었을 경우에는 조색기를 사용하여 색상을 맞추기도 하니 참고해 주세요.
판금 도장
판금 도장은 물체의 겉면에 도장 용품을 칠하여 피막을 형성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예를 들어본다면, 페인트와 오일, 락커, 스프레이, 바니 쉬 등을 칠한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으며, 도장의 목적은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아래의 내용 참고 바랍니다.
판금 도장은 물체의 겉면에 도장 용품을 칠하여 피막을 형성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예를 들어본다면, 페인트와 오일, 락커, 스프레이, 바니 쉬 등을 칠한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으며, 도장의 목적은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아래의 내용 참고 바랍니다.
1. 물체의 부식이나 충해를 막고 휘어짐이나 뒤틀림을 방지하여 내구성을 높이는 목적
1. 물체의 부식이나 충해를 막고 휘어짐이나 뒤틀림을 방지하여 내구성을 높이는 목적
2. 물체의 미관을 좋게 만들기 위한 목적
2. 물체의 미관을 좋게 만들기 위한 목적
3. 절연이나 방령, 살균, 방음 등을 위해 하는 목적
3. 절연이나 방령, 살균, 방음 등을 위해 하는 목적
따라서, 판금 도색은 차량의 손상된 부분을 복원하고 새로운 색을 입히는 작업이며, 도상은 미화를 위한 작업이라 생각하시는 것이 중요하며, 두 용어는 종종 혼용되어 사용되지만, 위에 설명대로 구분하여 이해할 수 있으실 거라 예상되며, 공통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은 모두 자동차의 외형을 복원 하고 보호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니 참고해 주세요.



